기계설계2015. 1. 2.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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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T(평평한) 리니어 모터

 

리니어 모터는 기존 모터(가동자+고정자)를

 

펼쳐 놓은 것입니다.

 

1. 리니어 모터의 종류

 

 가. 코어타입

 

  1) MOVING COIL TYPE :전기자인 코일이

 

     움직이는 방식

  

     -고정자 = STATOR = MAGNET

 

      가동자= MOVER = COIL

 

 

 

 

 

   2) MOVING MAGNET TYPE :계자인 자석이 움직이는 방식

 

     - 고정자 = STATOR = COIL

 

       가동자 = MOVER = MAGNET

 

   3) 장점 : 높은추력, 저가격과 가벼운 레일, 우수한 열발산

 

       단점 : 높은자력소비(모터와 마그네트사이가 가까워 구동시 클 자력이 필요하다 ) 코깅

 

 

 

  나. 코어리스타일

 

   1)양측식 TYPE :  코일이 중앙에 있고 양측에 자석이 있는 방식

     

       = Coreless Linear = DC 모터

 

       -고정자 =  STATOR = MAGNET

 

       가동자 = MOVER = COIL

 

       - 코어레스리니어란 코일내부에 코어가 없는 타입임, 코어가 없으므로 코깅(Cogging:

         

         울컥거림 : 저속 , 저부하조건에서는 제어의 어려움이 있음)이 없다.

 

         그러프로 속도리플이 없는 정속도를 요구되는 곳에 적용이 된다.

 

     2) 편측식 TYPE : 코일과 자석이 1대1로 마주보는 방식 = Cored Linear = AC모터

 

        -고정자 = STATOR = COIL

 

          가동자 = MOVER = MAGNET

 

          -코어드 리니어란 코일 내부에 코어가 있으며 고추력에 사용된다.

 

     3) 장점 : 낮은 자력소비, 무코깅, 가벼운 이동자.

 

         단점 : 열발산(이동자가 코일로 둘러싸이고 에폭시와 함께 구성되어 알루미늄 마운트

 

         플레이드와 히트싱크 상의 코일 위를 운동해야 하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열을 발생함)

 

         불안정(이동자가 코일과 에폭시로 구성되어 있어, 이동자는 코일에 위치하게 된다.

 

         이는 피드백과 에폭시상에서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따라서 철시미형과 비교하여 구조가 매우 약하다

 

         이와 모터제작을 위한 실제적인 최대 싸이즈에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다.)

 

         저출력(발열과 구조적인 한계로 인한 사이즈 제약 레일 자체가 한쌍의 다블레인로

 

         구성되어야 하기 때문에 큰 공간을 요구)

 

         리니어 자석은 N극과 N극, S극과 S극 끼리 접합한 구조로 접합부로부터 강한 자력서이 나와

 

         이것으로 부터 효율적인 높은 추진력을 얻는다.

 

 

 

         볼스크류와의 비교

 

         볼스크류는 홈부위를 볼이 달리기 때문에 마찰열이 발생하여 볼스크류 자체열팽창으로 정도

 

         오차를 발생한다.

 

         리니어 모터선정순서

 

         가) 설치하는 기계와와 리니어 서보모터가 맞게 사이징

 

         나) 리니아 서보모터의 최대 전송속도는  2m/s임

 

         다) 1차 코일선정(무버)

 

          1. 추천(권장) 부하질량비 > 부하질량 > 리니어 1차코일질량 >의 공식에 맞춰 가선정함

 

          2. 총질량 M = 부하질량 + 리니어 1차코일질량

 

          3. 부하력= 마찰계수* 자기흡입력

 

          4. 가속시 추력= (총질량 M*가속도a) + 부하력

 

          5. 감속시 추력 = (총질량 M*가속도a) - 부하력

 

          6. 연속실효부하추력 = 이송평균추력 = ((가속시 추력*가속시간+부하력*정속시간+감속시력*

 

               감속시간)/ 1사이클 시간)

 

          7. 선정한 리니어모터의 판정

 

              - 이송평균추력/ 기계계효율과 가선정모터의 연속추력비교

 

              - 가속시추력/ 기계계효율가 사선정모터의 최대추력비교

 

         라) 2차측 (자석)의 장수선정

 

          - 2차측 (자석)을 늘어 놓은 길리의 합계

 

     

기초다지기

 

속력 = 일정시간동안 움직인 거리

 

속도 = 일정시간동안의 위치변화량= m/s2

 

속도의 변화량 = 가속도 = 일정시간동안 속도의 변화량 m/s2

 

가속도는 힘과 비례하며 질량과는 반비례한다.

 

중가속도= 지구가 당기는 힘을 가속도로 표현한 것

 

 

세상은 넓고 할일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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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정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