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계2014.12.10 06:30

1. 감속기 소개

 

기어를 이용한 속도 변환기로써, 구동원(모터)의 회전수

를 필용한 회전수로 감속하는 동시에 큰 토크를 얻을수

있는 기구적인 장치

 

최초의 기어를 개발한 사람이 누군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다만 인류가 약 4000년 전부터 사용하지 않았을까

 추정되고 있다. 1600년대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대용량

의 동력을 정확하게 전달할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종류를 개발하게 된다.

 

 2. 분류

 

 2축이 평행한 경우 :평치차, 헬리칼치차, 내치차 등

 2축이 한점에서 교차하는 경우 : 베벨치차 등

 2축이 엇갈리는 경우 : 나사치차, 위엄치차 등

 

 

 

 

 

 

 

 

2-1 평기어(스퍼) 기어

 평기어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보는 기어로 기어와 기어가 평행하게 맞물린 기어임

 대부분의 일반감속기도 스퍼기어 국어로 평기어타입을 사용하고 있다.

 

 

 

 

2-2 헬리컬기어

 평기어의 경우에는 이 물림이 원할하지 못하여 진동이나 소음이 발생할수 있음.

 기어 이빨을 곡선으로 휘게 만들어 이물림이 부드럽게 만들어준 기어임. 이를 통해

 진동이나 소음이 많이 줄어드는 효과를 가져옴.

 

 

 

2-3 내치차기어

 렉피니언

 

2-4 베벨기어

 샤프트와 수직. 주로 축방향을 90도로 꺽는데 주로 사용됨.

 

 

 

 

2-5 웜기어

 샤프트축을 수직으로 나오게 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기어임.

 한쪽은 평기어인데 한쪽은 스크류바처럼 만들어서 서로 수직으로 맞물리게 한것임

 주로 가격이 싸며 사용이 간단하다.

 감속비가 크나 효울이 나쁘고 발열이 많음. 또 적당한 초기 운전이 필요함.

 

 

 

 

2-6 우성기어 (싸이클로기어)

 중앙에 선기어가 있고, 선기어를 중심으로 각 기어가 마치 태양계와 비슷하게 배열되어

 있다고하여 유성이란 단어를 사용한다.

 

 

 

 

 

주고 고감속 고토크를 필요로 하는 기계나 장치에 사용함. 구동축방향이 일반적으로

일직선을 유지하여 감속이나 가속을 함

- 소형, 경량, 우수효율, 저발열로 감속오일의 온도상승되지 않음.

- 1단에서 1/12까지 감속비를 얻을 수 있고 , 2단 이상으로 하면 폭 넓은 감속비를 얻을수 있음

- 단점은 부품수가 다소 많고, 높은 제작 정밀도가 요구된다.

 


 

 

2-7 RV감속기

 RV감속기는 Planocentric 방식의 감속기구를 채용한 고정밀 제어용 감속기 입니다.

 RV감속기는 동시 맞물림 수가 많기 때문에 소형 경량이면서 강성이 높고, 과부하에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백래쉬, 회전진동, 관성이 작아 가속성능이 좋고 부드러운

움직임. 정확한 위치 정도를 얻을수 있습니다.

대형 로봇의 회전부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8 하모닉 감소기-유일의 1위 업체 (일본 하모닉 드라이브 시스템즈)

 

최초 개발자 1955년 미국 월튼 뮤서(C.Walton Musser)

 

 

 

 

하모닉 드라이브는 금속의 탄성역학을 응용하여 동력과 동작을 전달하는 치차(=톱니바퀴=기어)

기구이다. 주된 3가지의 기본 부품은 Flex Spline , Circular, Wave Generrator 입니다.

 

 

 

 

 

소형, 경량, 고감속비, 초정밀의 특성 :1/30~ 1/320의 고속감속비, 기존 톱니바퀴형식에 비해

1/3이하의 부피와 1/2이하의 중량으로 같은 토크 용량과 속도비를 얻을수 있기 때문에 장치를

소형, 경량화 할수 있다.

 

 

 

 

 

하모닉드라이브는 동시에 많은 기어 이가 맞물리고 180도 대칭의 2곳에 맞물리기 때문에

기어오차로 인한 회전 정밀도의 영향이 평균화 되어 고위치 정밀도와 우수한 회전 정밀도를

얻을수 있다.  고감속비에도 불구하고 3개의 기본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어 1/3이하의 부피와

1/2이하의 중량이 실현되었다.

 

RV감속기와 하모닉드라이브는 대형의 정밀감속기이나 RV는 대형화 하모닉은 소형화로

진행되고 있다.

 

세상은 넓고 할일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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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정감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기어의 맞물림 같은 인생을 한번 살아 볼까요^^
    요건 눈에 좀 들어 옵니다~~

    2014.12.10 08: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여러 종류의 감속기가 있군요
    기억하겠습니다^^

    2014.12.10 09:1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감속기가 브레이크의 원리겠지요

    2014.12.10 10:2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감속기 정보 알아갑니다.
    늘 행복한 시간 되세요^^

    2014.12.10 12:2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잘 보고갑니다.
    편안한 밤되시길...

    2014.12.11 00: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니르바나

    이사람 머야..
    다 틀렸고만.
    평기어 유성기어 올려놓고
    유성기어를 우성기어라고 쓰고.
    내부기어를 랙피니언이라고 쓰고..
    다 틀렸다.
    모름 올리지를 말던가. 진짜 이걸 올리는놈이나.
    이걸 보고 좋다는 놈이나..장난해.

    2015.08.02 19:20 [ ADDR : EDIT/ DEL : REPLY ]